콰트 Marketer 조동현님
콰트 Marketer 조동현님

콰트 Marketer 조동현님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엔라이즈에서 콰트 Marketer로 일하고 있는 조동현입니다.

Q. 엔라이즈에 합류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미디어커머스에서 마케팅을 하며 항상 정확한 데이터에 대한 갈증이 있었습니다. 마케팅을 하며 세운 가설을 검증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과 그에 따른 비용이 만만치 않게 든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에 따라 정확한 데이터와 함께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나올 퍼포먼스는 개인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입사 전 채용페이지와 엔지니어링 블로그에서 여러방면으로 데이터를 활용한다는 부분을 알게 되었고, 저의 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 엔라이즈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image

Q. 이직 후 처음 느낀 엔라이즈는 어떠셨나요?

엄청난 자유도와 개개인의 책임감이 높은 곳이라 느꼈습니다. 점심시간엔 피파와 롤을 하며 신나게 놀다가, 코어타임이 되면 온전히 일에 몰입되어 있는 모습 그리고 의견을 말하면 다들 이유를 묻고, 그 이유가 타당하면 그 주체가 누가 되었든 업무를 진행하는 모습이 전에 다니던 직장에선 볼 수 없었던 모습이었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는데 명확한 이유와 구성원들의 오너십이 있어, 이직하고 하루도 되지 않았는데도 대화가 너무 원활했습니다. 그래서 '이 정도 자유가 주어져도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가 있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image

Q. 엔라이즈 입사 후 가장 큰 업무 변화가 있을까요?

데이터팀과 협업하여 더 정확한 지표와 인사이트로 업무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지표를 보니, 평소 일반적으로 생각하던 저의 가설은 틀린 것들이 많았습니다. 불편한 퍼널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고객에겐 넛지 포인트가 되는 부분들도 확인하였고, 평소 페이스북 등 타 플랫폼 대시보드에만 의존했던 부분을 로그데이터로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변화하는 지표들의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고, 매출만 바라보는 마케팅이 아닌 각 지표의 변화를 통해 매출이 등락하는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여 조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각 퍼널별 주요 지표와 상호작용 등을 파악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고객의 행동에 맞춰 더욱 빠르게 반응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콰트 마케팅팀은 어떻게 일하고 있나요?

실험 단위로 기획하며 움직이는 팀입니다. 콘텐츠 하나를 만들더라도 그 목적과 해당 콘텐츠로 변화시킬 수 있는 지표를 먼저 생각하며 움직입니다. 또한, 여러가지 가설을 세워 검증하며 진행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최소화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을 하며 단순히 광고의 단가만 신경쓰는 것이 아니라, 변화시킬 수 있는 지표를 먼저 생각하며 순차적인 변화를 만드는 팀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Q. 혹시 계획은 어떤 식으로 세우며 일을 하시나요? "거절은 부탁 받은 사람의 몫이다." 콰트 마케팅팀의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가장 잘 표현한 문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계획을 세울 때, '이 사람이 바쁘면 어쩌지?', '너무 남 생각 안하는거 아닌가?' 이런 불필요한 생각을 최소화하기 위해 우선 자신의 계획에 필요한 사람을 적고, 주간 회의를 통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이 처럼 팀내에서는 리더가 계획을 직접 세우지 않고 목표를 제시하며, 주어진 목표에 따라 각 메이커들이 계획을 세워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mage

Q. 앞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유저가 만족하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으로 유저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이보다 조금 더 제품과 협업을 통해 만족도를 높이는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콰트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지인들에게도 추천해줄 수 있는 환경이 세팅되고 유저의 좋은 경험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